arrow-left-icon arrow-right-icon 1/3

솔올미술관

솔올미술관이 강릉의 새로운 공공 미술관으로 개관합니다. ‘솔올’이라는 이름은 미술관이 자리한 지역의 옛 이름으로, ‘소나무가 많은 고을’이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강릉시 교동7공원에 건립된 솔올미술관은 지상 2층 지하 1층, 연면적 3221.76㎡ 규모로 조성되었습니다.

마이어 파트너스(Meier Partners) 건축 작품

솔올미술관은 마이어 파트너스(Meier Partners)의 건축 작품으로 현대건축의 거장인 리처드 마이어(Richard Meier)의 건축 디자인과 철학을 보여줍니다. 자연의 빛을 활용한 흰색의 독특한 건물 건축가로 알려진 리처드 마이어는 건축계 노벨상으로 일컫는 프리츠커상(Pritzker Architecture Prize) 수상자이자 애틀랜타 하이 미술관(1983), 프랑크푸르트 응용미술관(1985), 로스앤젤레스 게티 센터(1997) 등을 설계했습니다. 솔올미술관은 미술과 건축이 하나로 구상된 미술관입니다. 형태와 재료, 구성의 단순함, 그리고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가 표현되었습니다. 또한 미술, 자연, 사람이 어우러지는 개방된 공간을 지향합니다. 미술로 세계와 소통하고자 하는 솔올미술관의 비전은 내부와 외부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마이어 파트너스(Meier Partners)의 건축으로 조화롭게 시각화되었습니다.

한국미술과 세계미술을 연결하는 미술관

솔올미술관은 한국미술과 세계미술을 연결하여 우리미술의 미술사적 맥락을 조명하는 미술관입니다. 국내외 다양한 미술관 및 미술관계 기관과 소통하며 학술적 연구를 바탕으로 전시를 기획합니다. 솔올미술관은 현대미술사 거장의 작품세계를 소개하고 역사적 의미와 예술적 가치를 조명합니다. 나아가 한국미술과 세계미술의 미학적 연결성을 찾아내어 우리 미술의 미술사적 가치를 세계미술계에 알리는 것이 미술관의 비전입니다.

도시에 품격을 더하는 미술관

솔올미술관은 강릉의 새로운 문화예술 랜드마크입니다. 강릉 시민과 강릉을 찾는 관광객들이 자연을 즐기고 세계적인 수준의 미술전시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도시에 예술의 품격을 더하는 미술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